본문 바로가기
교육

2028년 모든 학생들 주요 과목 AI디지털 교과서로 전환된다.

by glesam 2023. 6. 9.

 

 

학생 맞춤형 교육을 표방하는 AI디지털교과서가 2025년부터 영어, 수학, 정보 과목 중심으로 초등학교 3, 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적용됩니다. 순차적으로 전환되다가 2028년에는 모든 초중고 학생들이 주요 과목을 AI디지털교과서로 배우게 된다고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6월 8일 발표했습니다.

AI디지털교과서-썸네일
AI디지철교과서목표

2028년 AI디지털 교과서 전환 주요 내용

2025년: 초등학교 3, 4학년 , 중학교 1학년과 고등학교 1학년 - 수학, 영어, 정보과목에 도입

2026년:초등학교 5, 6학년, 중학교 2학년 - 수학, 영어, 정보, 국어, 사회, 과학, 기술가정 도입

2027년: 중학교 3학년까지 모두 확대  - 중학교 역사 도입

2028년: 발달단계와 과목 특성을 고려해 초등학교 1, 2학년과 음악, 미술, 체육, 도덕, 고등학교 선택과목을 제외하고  AI디지털교과서로 전환. 고등학교 한국사 과목 도입

 

2023년 초등학교 5, 6학년 국정교과서에서 검정교과서 체제로 전환

 

2023년 초등학교 5, 6학년 국정교과서에서 검정교과서 체제로 전환

국정교과서에서 검정교과서로 교육부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과서 발행으로 교육과정 자율화를 지원하고 교사 학생의 선택권보장을 위해 2022년 초등학교 3, 4학년 수학, 사회, 과학 교과서를 국

audrykim.tistory.com

 

 

AI 디지털 관련 이주호 부총리의 일문 일답

1. 학교에서는 디지털 교과서 사용을 위한 무선망이나 기기 보급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오는데 해결책은?

작년 3월 기준으로 17개 시, 도 교육청에 보급된 디지털 기기가 151만 대입니다. 2025년에 AI디지털교과서가 적용될 학생수가 170만 정도 되니 20만대를 17개 시, 도 교육청에 추가 보급하면 됩니다.

 

2. 기존 디지털 교과서와 다른 점은?

 

기존 디지털 교과서가 서책형 교과서를 PDF전자책화 한 것에 지나지 않아서 현직 교사들은 많은 활용을 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디지털 교과서 활용도 10% 내외로 참여율이 저조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AI디지털 교과서는 AI기능이 들어가 있어서 학생 맞춤 기능이 구현되어 보조교사 역할을 톡톡히 해낼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3. 공교육에 에듀테크를 도입하면 교육 격차가 확대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데 어떤 생각을 가지고 계신지?

 

학습부진아와 학습에 문제가 있는 아이들은 일종의 디지털 치료 형태로 보완을 해주는 기술이 많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즉 학습에 뒤쳐진 아이들에게 훨씬 효과가 좋은 것을 경험했습니다. 그래서 디지털 기술도 가능하면 이런 쪽을 우선순위로 해서 개발하고 활용할 예정입니다.

 

4. 학생들의 취약 부분을 가르치려면 AI가 굉장히 고도화되어야 하는데 준비 상태는?

 

AI기반으로 코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은 이미 사교육에서는 2020년부터 활용하고 있으며 공교육에서도 수학 부분에서는 이미 적용하고 있습니다. 아이들 수준에 따라 질문내용과 문제가 달리 제공됩니다. 즉 학습우수자에게는 조금 더 고도화된 질문을 하고, 학습부진아에게는 난도가 쉬운 문제를 주면서 쉽게 접근하고 보충할 수 있도록 수준을 맞추어 줍니다.

 

5. 디지털교과서가 도입되면 평가는 어떻게 바뀌는지?

 

적응형 평가로 수업과 평가가 실시간으로 융합되어서 일어납니다. 수업에 따라 아이들 수준에 맞추어 콘텐츠를 제공하기 때문에 평가를 실시간으로 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6. AI디지털교과서 개발은 누가?

 

민간에서 이뤄지며 교과서 출원 자격은 발행사나 발행사와 에듀테크 기업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컨소시엄에게 주어집니다. 2029년 부터는 발행사와 컨소시엄을 꾸려 개발에 참여한 에듀테크 기업이라면 단독 출원 자격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부는 '통합학습기록저장소'를 구축하여 학습 데이터를 관리하는 역할을 맡게 됩니다.

 

 

 

앞으로 진행 상황

 

교육부는 구체적인 개발 가이드라인을 2023년 8월 발표할 예정입니다. 

2023년 9월부터 2024년 5월까지는 AI디지털교과서 개발 완료할 예정입니다.

2024년 6월~8월에는 AI디지털교과서 검정과정을 거칩니다.

2024년 9월부터 2025년 2월까지 현장 교사들의 적합성 검토를 거치고 교사 대상 교육도 이루어집니다. 

2023년 하반기까지 적용 대상 교원의 30%가  AI디지털교과서의 이해와 활용을 위한 연수를 받고, 2024년 상반기 60%, 2024년 하반기 100% 교육 연수를 완료할 예정입니다.

 

AI디지털 교과서의 문제점

 

 

옆나라 일본에서는 2025년 부터 모든 교과서를 디지털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으며 2021년부터는 수업시간의 2분의 1 이상을 디지털기기를 사용할 수 없다는 제한을 폐지해 왔습니다.  그동안 이 규제가 있었던 것은 장기간 모니터 화면 시청에 따른 학생들의 시력 저하 등 성장기 건강에 악역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었습니다. 그리고 교육현장에서는 기초지식을 배우는 데 오히려 느슨함이 생겨서 심각한 학력 저하가 일어날 수 있으며, 종이 필기를 그만두자 성적이 떨어졌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하나 더 AI디지털교과서를 사용하는 선생님의 역량에 따라 교육의 질이 차이가 많이 날 수 있다는 사실도 문제로 지적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교과서로 넘어가는 큰 흐름은 멈출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AI디지털교과서 도입을 반대하는 여러 움직임이 있고 교육현장에서도 기간과 기술을 신뢰하기 부족하다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당장 2년 뒤에 도입이 되는데 이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교사가 적다는 것도 커다란 문제로 남아 있습니다. 앞으로 8월에 발표될 가이드라인을 좀 더 기다려 보고 어떻게 발전된 방향으로 갈 수 있는지 생각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3년 초등학교 5, 6학년 국정교과서에서 검정교과서 체제로 전환

 

2023년 초등학교 5, 6학년 국정교과서에서 검정교과서 체제로 전환

국정교과서에서 검정교과서로 교육부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과서 발행으로 교육과정 자율화를 지원하고 교사 학생의 선택권보장을 위해 2022년 초등학교 3, 4학년 수학, 사회, 과학 교과서를 국

audryki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