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중 3 - 1 영어 교과서 능률(김) 1과~4과 단어, 문법 정리

by glesam 2023. 8. 1.

중3-1능률단어-썸네일
중3-1영어

 

공부에 대한 의지가 많은 학년 중에 하나가 중학교 3학년인 것 같습니다. 예비 고등학생의 이름으로 주변에서 강요아닌 강요를 많이 받으니 자연스레 그렇게 되는 것 같습니다. 중학교 3학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등학교 대비도 그렇지만 중학교 교과서도 꼼꼼히 정리하고 갔으면 좋겠습니다. 중학교 1학년부터 등장한 문법이 중학교 3학년에 완성되어지는 모양새이기 때문입니다. 

 

 

 

 

중학교 영어 공부의 주안점

중학교 영어 교과서는 13종 [금성, 동아(윤),동아(이), 미래엔, 비상교육, 지학사, 천재교육(이), 천재교육(정), 다락원, 능률(김),능률(양) , YBM(송), YBM(박)] 이지만 내용 수준은 비슷하게 맞추어져 있습니다. 쉬운 교과서가 있고 조금 어려운 교과서도 있지만 단어 수준이 비슷하고 문법은 순서만 조금 다를 뿐 3년 동안 배우는 내용은 비슷합니다. 자기 교과서를 중심으로 문법은 공부하되 리딩은 여러 교과서의 지문을 이용해서 연습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중학교 수준에 맞게 잘 구성되어 있어서 진단테스트가 필요없습니다. 자기 학년을 소화할 수 있다면 윗 학년 지문을 이용해서 독해연습을 해보세요. 내용도 재미있답니다.

 

※중3 겨울방학은 고등학교 대비하는 시기이니 교과서보다는 모의고사 준비를 하는 것이 맞습니다. 고등학교 어휘책과 더불어서 모의고사 독해지문으로 독해연습하세요. 

 

 

 

Lesson 1  A  life full of experiences

 

talent 재능 furniture 가구 seem ~처럼 보이다  customer 고객  volunteer 자원봉사하다
foreign 외국의   memorize
암기하다
 one another 서로  be struck by
~에 감명받다
 give up 포기하다
case 경우, 사례  interview
인터뷰, 면접
 familiar
익숙한, 친숙한
 motivate
동기를 부여하다 
vocabulary어휘
 get used to
~에 익숙해지다
social media
소셜 미디어  
  print out
프린터로 출력하다
be interestes in
~에 관심이 있다
 hundreds of ~수백개의

    

   

현재완료진행형

현재완료 + 현재 진행형 = have been 동사 ing  ~해오고 있다.

현재완료 경험, 결과, 완료, 계속 중에서 계속을 강조할 때 현재완료진행형을 사용합니다. 즉 시점은 현재를 기준으로 했을 때 과거에서 일어난 일이 현재까지도 계속 진행되어졌을 때 사용합니다. 계속용법일 때는 for, since가 많이 등장합니다.

 

  • I have been writing my shopping lists in Spanish. ( 나는 /스페인어로 /나의 쇼핑 목록을 /계속 써오고 있어요.)
  • We have been living in Seoul since 2009. (우리는 /2009년 이후로 /서울에서/ 계속 살고 있어요.)
  • He has been working at Google for three years. (그는/ 3년 동안 /구글에서/ 계속 일하고 있어요.)

 

관계대명사 what (the thing(s) which[that])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로 명사절입니다. 명사처럼 주어, 목적어, 보어  자리에 갈 수 있으며  '~하는 것, ~하기'로 해석합니다. what관계대명사절은 불완전한 문장으로 주어 또는 목적어 자리가 비어있습니다. 

  • What they are doing seems fun. 그들이 하는 것은/ 재미있어 보여요. 
  • I didn't believe what Ann said.   나는/ 앤이 말했던 것을 /믿을 수 없어요.
  • Show me what you have in your hand.  나에게 /당신이 손에 가진 것을 /보여주세요.

 

EBS 중학 프리미엄 내일부터 무료로 전환됩니다.

 

EBS 중학 프리미엄 내일부터 무료로 전환됩니다.

여름 방학을 앞두고 좋은 소식이 있어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EBS 중학 프리미엄이 내일부터 무료로 전환된다고 하네요. 내신 시험을 준비할 때 학교마다 출판사가 달라서 학원이나 학습지의

audrykim.tistory.com

 

고등학교 영어 모의고사 유형 분석과 공부법( JK English 참고)

 

고등학교 영어 모의고사 유형 분석과 공부법( JK English 참고)

중학교에서 영어 시험은 주로 교과서에서 출제되지만 고등학교에서의 영어 시험은 교과서와 작년 또는 재작년 모의고사에서 출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4월 중간고사에서는 2021년, 2022년 3월 모

audrykim.tistory.com

 

Lesson 2 Take care of yourself

 

surround
둘러싸다, 에워싸다
negative 부정적인 convenient  편리한 awesome
굉장한, 엄청난
difference 차이 
productive 생산적인 from now on
지금부터 
by oneself
혼자서
on the other hand
반면에  
work out 운동하다
clue 단서 wrinkle 주름 vision 시력  process 처리하다 mirror  반영하다
a variety of 
여러가지의
in addition 게다가 move on to
~로 옮기다, 넘어가다
be similar to
~과 유사하다
be divided into
~로 나뉘다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용법과 계속적 용법이 있습니다. 계속적 용법은 앞에서 뒤로 순차적으로 해석하면서 접속사와 대명사를 살려서 해석해 줍니다. 

 

  • Walnuts also have wrinkles, which the brain has too.  호두도 또한 주름들이 있어요, 그리고 두뇌도 그것들을 가지고 있어요.
  • I have two brothers, who serve in the military. 나는 두 명의 남자 형제들이 있어요, 그리고 그들은 군대에서 복무해요.
  • My mom's muffins, which are very big , taste great. 우리 엄마의 머핀들은 매우 크지요, 그래서 그것들은 맛이 좋아요. 

 

명사를 수식하는 분사

분사는 현재분사(동사 ing) 또는 과거분사 (동사 ed) 형태로  형용사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명사 앞이나 뒤에서 수식하고 주어 또는 목적어를 서술하는 데도 쓰입니다. (주격보어, 목적격보어)

  • Look at the sleeping dog. 잠자고 있는 개를 /보세요.
  • Look at the dog sleeping on the sofa. 소파 위에서 잠자고 있는 개를 /보세요.
  • We know that a diet containing a variety of foods keeps us healthy. 우리는/ 여러 가지의 음식을 담고 있는 식사가 /우리를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는 것을 / 알아요.
  • The doctor treated a wounded soldier. 그 의사는 /부상당한 군인을 /치료했어요.
  • I don't want to see a boring movie. 나는 /지루한 영화를/ 보고 싶지 않아요.

 

 

 

▶ 현재분사와  동명사 비교

현재분사는 형용사, 동명사는 명사입니다. 

하고 있는, ~하는/ 하기 위한 , ~하는 것, ~하기

  • a running man 현재분사  ( 달리고 있는 한 남자)
  • running shoes = shoes for running 동명사 ( 달리기 위한 신발)
  • I need a sleeping bag. 동명사 (나는 잠자기 위한 가방이 필요해요)
  • I know the man waiting for her. 현재분사 ( 나는 그녀를 기다리고 있는 그 남자를 알아요)
  • He has a walking stick. 동명사 (그는 걷기 위한 지팡이가 있어요)
  • Please enter the waiting room. 동명사 (제발 기다리기 위한 방에 들어가세요 - 대기실)
  • Where is the smoking room? 동명사 ( 담배필 수 있는 방이 어디예요? -흡연실)

 

 

 

 

 

Lesson 3 Always aware, always prepared.

 

chest 가슴 curious
궁금한, 호기심이 많은
 proper  적절한   rinse 씻어내다 region 지역
 lower 낮추다  natural  disaster
자연재해
 in the middle of
~ 중앙에
get in line 
줄에 들어가 서다
a large number of
많은, 다수의
confusion 혼란, 혼동  urgently
긴급하게, 급히
 seriously
심각하게, 진지하게
 joke  장난  experience 경험하다
break into pieces 
여러 조각으로 깨지다
out of ~밖으로   every second  매 순간 tip over
엎어지다, 넘어지다
pull over
길 한쪽으로 차를 대다

 

과거완료

  • Parts of buildings had fallen and had smashed several cars. 빌딩들의 부분들이 /떨어져서 /몇 대의 차들을 /강타했었어요.
  • I turned off the computer after I had saved the files. 내가 파일을 저장한 후에/ 컴퓨터가 꺼졌어요.
  • She had never eaten an enchilada before she visited Mexico. 그녀가 멕시코를 방문하기 전에 /그녀는 결코 엔칠라다를 /먹어 본 적이 없었어요.

 

▶before, after 접속사일 경우,  문맥상 시간의 전후가 명확할 때 과거 이전이라도 과거완료로 표현하지 않고 과거도 표현 가능

 

  • After I finished my homework, I went out to play soccer. 내가 숙제를 끝난 후에 나는 축구하러 나갔어요.
  • Last year, she [ didn't / hasn't passed/ hadn't passed] the exam. 작년에 그녀는 시험에 합격했어요.
  • I [called / had called] him before I went out. 나가기 전에 나는 그에게 전화했었어요/ 전화했어요.
  • When he arrived at the airport, she [had already left/ has already left] 그가 공항에 도착했을 때 그녀는 이미 떠났었어요.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단어와 단어, 구와 구, 문장과 문장을 연결해 주는 접착제로써 시간, 이유, 양보, 조건이 있습니다.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시간: before/ after/ when/ while/ since/ as/ until

이유: because/ as/ since

양보: though/ although/ even though 

조건: if/ unless

 

※ despite/ in spite of 명사 비록 ~일지라도 (전치사)

 

부사절의 형태

접속사 주어 동사~, 주어 동사

주어 동사 ~접속사 주어 동사~.

 

  • Since it was my first time experiencing an earthquake, I didn't know how to react. 그것이 나의 첫 번째 지진 경험이었기 때문에/ 나는 /어떻게 반응해야 할지/ 몰랐어요.
  • Brush your teeth before you go to bed. 잠자러 가기 전에 /이를 닦아라.
  • Though I was very angry at my brother, I didn't yell at him. 내가 오빠에게 화가 났었지만/ 나는 /그에게 /소리 지르지 않았어요.

 

▶시간과 조건을 나타내는 부사절에서는 현재 시제가 미래 시제를 대신한다. 

 

  • When she is back, I will go shopping with her. 그녀가 돌아올 때 /나는 그녀와 쇼핑하러 갈 거야.
  • She will get angry if you are late tomorrow. 네가 내일 늦으면/ 그녀는 화가 날 거야.

 

 

 

 

Lesson 4  My roles in society

 

recital 발표회, 연주회  performance
연주, 공연   
misunderstanding
오해 
disappointed 실망한 application
지원서, 신청서  
be in charge of ~을 담당하다, 책임지다  take sides  편을 들다  on time
제시간에, 정각에
take care of
~을 돌보다, 보살피다
 food poisoning 식중독
run
(선거에)입후보하다 
vision 비전 unique 독특한 right 적절한 friendly
친절한, 친근한
 belong to
~에 속하다
call for
~을 필요로 하다 
get along  잘지내다, 어울려 지내다  come up
발생하다, 생기다 
wonder if
~인지 궁금하다

 

 

 접속사 If/whether

'~인지 아닌지'라는 뜻으로 명사절입니다.  wonder, be not sure, don't know와 주로 쓰입니다. 

whether는  주어, 보어, 목적어 자리에 모두 쓸 수 있으며  if는 목적어 자리만 가능합니다. 

 

  • I wondered if these are the only qualities that make a good leader. 나는 /이것들이 좋은 리더를 만들 수 있는 /유일한 자질인지 아닌지 /궁금했어요.
  • I asked him if he was tired. 나는 /그에게/ 그가 피곤한지 안 피곤한지 /질문했어요. 
  • I'm not sure whether she will like my present. 나는 /그녀가 나의 선물을 좋아할지 좋아하지 않을지/ 잘 몰라요.

 

조동사의 수동태

'~에 의해 ~되어지다' 라는 뜻으로 1,2 형식은 수동태 불가햐며 3 형식 문장부터 수동태가 가능합니다. 

  • The rabbit is raised by him. 그 토끼는 /그에 의해 /길러집니다.
  • Robots are used in many places today. 로봇들은/ 오늘날 /많은 곳에서 /사용되어집니다.

 

조동사 be 과거분사

  • The thief will be caught by the police. 그 도둑은/ 경찰에 의해/ 잡혀질 거야.
  • This issue has to be examined very carefully. 이 문제는/ 매우 주의 깊게/ 조사되어야 합니다.
  • The computer should be repaired as soon as possible. 그 컴퓨터는/ 가능한 한 빨리/ 수리되어져야 합니다.
  • I don't think a person like me can be called a leader. 나는 /나와 같은 사람이 /리더로 불릴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 The project must be finished by next Monday. 그 프로젝트는/ 다음 월요일까지 /끝내져야 합니다. 
  • The wall will be painted by Lucas. 그 벽은/ 루카스에 의해/ 페인트칠 되어질거야.

 

5 형식 문장의 수동태

주어 동사 목적어 목적격보어 (5 형식 문장)

be 과거분사 + 목적격보어( 명사, 형용사, to부정사, 동명사, 현재분사, 과거분사)

 

  • The doctor advised me to lose weight. 그 의사는 /나에게/ 체중을 줄이라고/ 조언했어요.
  • I was advised to lose weight by the doctor. 나는 /의사에 의해 /체중을 줄이라는 /조언을 받았어요.
  • He kept the room neat and clean 그는 /그 방을/ 단정하고 깨끗하게/ 유지했어요.
  • The room was kept neat and clean by him. 그 방은/ 그에 의해 /깨끗하고 단정하게 /유지되었어요.

사역동사 -  목적격보어가 동사원형일 때 수동태로 바뀌면 목적격보어는 to 동사원형 형태로 옵니다. 

  • My dad made him fix the car.  나의 아빠는/ 그에게 /차를 수리하라고/ 시켰어요.
  • He was made to fix the car by my dad. 그는/ 나의 아빠에 의해 /수리하라고/ 강요 받았어요. 

 

 

해석은 자연스럽지 않지만 직역으로 하였습니다. (자습서 내용과 다를 수 있어요. 영작을 할 수있게 직역했습니다. 그리고 내용은 평가문제집을 참고 했습니다.)

 

EBS중학무료프리미엄신청하기

 

EBS 중학사이트

 

mid.ebs.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