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초 중학교 기말고사 일정과 범위가 발표가 되었습니다. 벌써 1학기가 끝난 느낌이네요. 3학년 1학기에는 어떤 문법을 배우는지 출판사별로 알아보고 구멍이 나지 않도록 준비를 잘해야겠습니다. 중학교에서 문법을 잘 정리하지 않으면 고등학교에서 기초가 부족한 느낌을 계속 받는 것 같습니다. 단어는 계속 외우는데도 불구하고 모의고사 점수가 오르지 않아 고민하는 친구들도 많으니까요.
3학년 1학기 문법 내용
금성 (민찬규) | 미래엔 (배두본) | |
1과 | so ~ that 관계대명사 + be동사의 생략 |
간접의문문 the + 비교급, the + 비교급 |
2과 | It ~ that 강조구문 It ~ for ~ to 구문 |
과거완료시제 too ~ to... |
3과 | 관계대명사 what 비교급 강조 |
관계대명사 what 접속사 although |
4과 | 분사구문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 - 형용사 수식 |
관계대명사 + be 동사의 생략 |
5과 | 관계부사 가정법 과거 |
현재완료 진행시제 It seems that ~ |
비상교육 (이석재) | 지학사 (양현권) | |
1과 | It ~ for ~ to 구문 because/ because of |
시제 일치의 예외 주격 보어로 쓰이는 to 부정사 |
2과 |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 현재완료 진행시제 |
seem to, It seems that ~ too ~ to.... |
3과 | 관계부사 when, where so that +주어 + can |
목적격 관계대명사 No other ~ 비교급 + than |
4과 | 과거완료시제 It ~ that 강조구문 |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 가정법 과거 |
5과 | 소유격 관계대명사 접속사 and, or |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동명사 타동사 + 부사 |
능률 (김임득) | 능률 (김충배) | |
1과 | 의문사 + to 부정사 명사를 수식하는 분사 |
감정을 나타내는 분사 No other ~ 비교급 + than |
2과 | 관계대명사 what It seems that ~ |
과거완료시제 I wish + 가정법 과거 |
3과 | 현재완료 진행시제 the + 비교급, the + 비교급 |
목적격 관계대명사 생략 현재완료 진행시제 |
4과 | 과거완료시제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 |
It ~ for ~ to 구문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 |
5과 | 분사구문 간접의문문 |
분사구문 접속사 although |
동아 (이병민) | 동아 (김성곤) | |
1과 | 의문사 + to부정사 the + 비교급, the + 비교급 |
관계대명사 what 현재완료 진행시제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 - 감정의 원인 |
2과 | 간접의문문 It ~ for ~ to 구문 |
to부정사의 부정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 접속사 as |
3과 | 관계부사 장소의 전치사구 도치 |
주어로 쓰이는 동명사 suggest + that + 주어 + 동사원형 강조의 do |
4과 |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if so that |
-thing, -body + 형용사 관계부사 |
5과 | 복합관계사 (whatever, whenever, wherever) 접속사 while |
It ~ that강조구문 make + 목적어 + 동사원형 should have + 과거분사 |
와이비엠 (박준언) | 와이비엠 (신정현) | |
1과 | 의문사 + to부정사 가정법 과거완료 |
간접의문문 주격 보어로 쓰이는 to 부정사 |
2과 | what +주어 + be 동사 + like That's because/ That's why |
as + 원급 + as 전치사 + 관계대명사 |
3과 | 직접화법, 간접화법 I wish + 가정법 과거 |
관계부사 It is said that ~ |
4과 | It ~ for ~ to 구문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at 부분 부정 |
5과 | 현재완료 진행시제 감정을 나타내는 분사 |
비교급 강조 to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 |
천재 (김진완) | 천재 (이재영) | |
1과 | so ~ that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if |
명령문, and/or It ~ for ~ to 구문 |
2과 | It ~ to 부정사 현재완료 진행시제 |
not only ~ but also... 관게부사 |
3과 | 조동사가 있는 수동태 It ~ that강조구문 |
가정법 과거 should have + 과거분사 |
4과 | 간접의문문 should have + 과거분사 |
It seems that ~ so that + 주어 + can |
5과 | seem to, It seems that ~ 과거완료시제 |
too ~ to... 간접의문문 |
EBS 중학 프리미엄 강좌 '중학영어 3800제' 바로 가기
천재 (정사열) | 교학사 (권오량) | |
1과 | have/ get + 목적어 + 과거분사 분사구문 |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if 조동사가 있는 수동태 간접의문문 |
2과 | should have + 과거분사 소유격 관계대명사 whose |
should have + 과거분사 분사의 한정적 용법 to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 |
3과 | 관계대명사 what the + 비교급, the + 비교급 |
간접화법 관계부사 감탄문 |
4과 | seem to + 동사원형 분사구문의 관용적표현 |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 과거완료시제 may have + 과거분사 |
5과 | 의문사 + to부정사 과거완료 |
It ~ that강조구문 접속사 since so that |
3학년 문법 내용
3학년 1학기 내용 중 중요한 문법 구문은 관계대명사 what, 관계부사, 분사구문, 가정법, 현재 완료 진행, 과거 완료 등으로 대표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명사절을 이끄는 관계대명사 what,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if 를 잘 정리하고 분사구문을 심도 있게 공부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1, 2학년까지는 문법 기초를 배웠다면 3학년부터는 영어의 디테일을 공부해서 영어의 문법을 완성시키는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3학년 문법을 세세하게 공부하다보면 영어과목에 자신감이 붙을 수 있는 단계라 할 수 있습니다. 문법을 어려워하는 사람은 주로 1, 2학년까지의 지식밖에 없는 경우가 대다수이니 3학년 과정을 많이 복습해 보시길 바랍니다.
중학교 영어 교과서 1학년 1학기 문법 내용 정리 (모든 출판사)
중학교 영어교과서 1학년 2학기 모든 출판사 문법 정리
[중학교 2학년] 영어 교과서 2학년 1학기 문법 정리 (모든 출판사)
[중학교 2학년] 영어 교과서 2학년 2학기 문법 정리 (모든 출판사)
[중학교 1학년] 영어 수행 평가 (자기 소개 ), 챗지피티(chatGPT) 이용 방법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 국어 1학년 1학기 받아쓰기 단어 모음, 교과 수록 도서 목록 (2024년) (23) | 2024.07.24 |
---|---|
[중학교] 1학년 1학기 사회 수행 평가 (기후, 지형, 여행 계획서 만들기) (27) | 2024.06.12 |
[중학교 1학년] 영어 수행 평가 (자기 소개 ), 챗지피티(chatGPT) 이용 방법 (39) | 2024.05.30 |
[중학교 2학년] 영어 교과서 2학년 2학기 문법 정리 (모든 출판사) (35) | 2024.05.29 |
[중학교 2학년] 영어 교과서 2학년 1학기 문법 정리 (모든 출판사) (36) | 2024.05.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