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초등 2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 수록 도서 목록 (2024년), 받아쓰기 모음

by glesam 2024. 7. 27.

교과수록도서2-1
2-1교과수록

 

'MZ세대 문해력 이대로는 안돼 초등 국어 수업 대폭 늘린다'라는 슬로건대로 2024년 2학년 교과서는 싹 바뀌었습니다. 작품과 내용이 바뀜에 따라 국어 교과서 수록 도서도 대폭 바뀌었네요. 겨울방학, 여름방학에 도서를 미리 구입하여 교육 수준을 확인하고 내용을 파악하면 공부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저학년 때는 받아쓰기도 소홀하지 않도록 해야 앞으로 글을 읽고 쓰는데 문제없으니 많은 연습을 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2학년 1학기 국어 교과 수록 도서 목록

 

 

'yes24' 초등 국어 교과서 수록 도서 구입하기

 

 

 

책 이름 지은이
세상에 둘도 없는 반짝이 신발 모래알
뜨고 지고 길벗어린이
아빠를 구하라 아이세움
두근두근 이 마음은 뭘까 한빛에듀
누구를 보낼까요 국수
알아서 해가 떴습니다 사계절
아홉살마음사전 창비
시원한 책 발견
아기 토끼와 채송화 꽃 (또야너구리의 심부름 수록) 창비
께릉께릉 놀이노래 보리
누가 누가 잠자나 문학동네
잘 커다오 꽝꽝나무야 문학동네
내가 채송화 꽃처럼 조그마했을 때 푸른책들
튀고 싶은 날 열린어린이

 

 

 

 

 

 

 

2학년 1학기 받아쓰기 모음

1. 만나서 반가워요

높이 뛰어오르며 반겨 줍니다.  저는 머리를 묶고 다닙니다.
노란색 긴팔 옷을 입고 있습니다. 저는 치타를 무척 좋아합니다.
세상에 둘도 없는 나만의 신발이야 옷이 좀 작아 보인다.
시냇물 따라서 모험을 떠나겠어! 친구가 말할 때에는 끼어들면 안 돼.
신발이 마음에 쏙 들었습니다. 꽃을 심어서 화분으로 쓰는 거야.

 

 

2. 말의 재미가 솔솔

가늘게 내리는 비는 가랑비. 딸기는 작아 작으면 아기
가랑비보다 더 가는 비는 이슬비. 어디까지 왔니 아직 아직 멀었다
과일 가게에 가면 사과도 있고. 어떤 낱말을 고를까?
깨끗하고 말끔해서 기분이 좋아질 때 우산을 쓸까 말까?
더위를 식힐 정도로 서늘할 때 풀잎에 겨우 이슬이 맺힐 만큼

 

 

3. 겪은 일을 나타내요

고소한 땅콩이 들어 있어. 멋있는 말이 힘차게 달려온다.
노란 우산을 쓰고 학교에 간다. 버팀대를 돌돌 감고 뻗어 가.
꽃이 활짝 피었다. 빙글빙글 따라가면 무엇이 있을?
달리기를 잘한다고 칭찬해 주었다. 옷이 부들부들하다.
동글동글 잎이 연못 위에 동동. 장독대에 감꽃이 톡톡 떨어집니다.

 

 

4. 분위기를 살려 읽어요

나는 오늘이 좋아. 오늘은 좋은 일이 많을 거야.
달달달 떠는 어린 민들레꽃에게 우리가 해야 할 몫을 찾아
많은 사람이 노력하고 있어요. 입에서 절로 휘파람이 나오는
바다에 있는 플라스틱 쓰레기 더미 즐겁게 만날 친구도 많고
바람이 마루 위에 놓인 재활용할 수 있도록 분류해서 버려요.

 

 

 

 

 

 

 

 

 

 

 

5. 마음을 짐작해요

나는 눈물이 날 것만 같았어요 자꾸만 자전거가 쓰러지려고 했다.
모두가 입을 비쭉비쭉하다가 정말 특별한 일주일이었어요.
손뼉을 마주치며 소리를 질렀다. 삶은 밤 한 개를 꺼내었어요.
아빠와 나는 함께 놀이터로 나갔다. 컵을 쟁반에 받칩니다.
어제 학교를 마치고 집에 가는 길에 콩이가 우리 집에 왔어요.

 

 

6. 자신의 생각을 표현해요

그것도 좋은 생각이네요. 동물들은 모두 고개를 끄덕였습니다.
굵고 통통한 모양으로 자라게 됩니다. 줄기를 거쳐 잎까지 전달합니다. 
내가 별나라에 가야 합니다. 줄넘기를 해 본 적이 있나요?
너희도 가면 좋아할 거야. 지루하지 않게 운동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 더 이야기하는 건 어때? 제가 지구의 대표가 되어야 합니다.

 

 

7. 마음을 담아서 말해요

가방이 걸려 있는 줄 몰랐어. 남극에 사는 펭귄을 봤어.
그림을 망쳐서 화가 많이 났구나. 메기는 커다란 입을 넙죽거리며
그 물고기는 험상궂게 생긴 데다가 밝은 햇살이 비쳐 들었습니다. 
굵은 빗방울이 쏟아졌습니다. 앞을 잘 보고 다녀야지. 
나는 떨려서 잠도 잘 못 잤다. 입을 벙긋거리며 인사했습니다.

 

 

8. 다양한 작품을 감상해요

기쁜 마음이 들었을 거야. 사자가 너를 도와줄 것 같아?
그럼 밧줄을 잡아당기면 되나요? 우산 속에서 팔짱 낀 두 사람
나는 구름을 먹어 보고 싶어. 자라를 따라 용궁으로 간 토끼
나도 너처럼 누군가를 도와주고 싶어. 폭신폭신해서 잠이 잘 들 것 같아.
내가 빙긋 웃자 너도 빙긋 호랑이가 갑자기 나타났을 때

 

 

 

 

 

 

 

 

초등학교 2학년 1학기 국어, 수학, 바슬즐 목차 (2022 개정 교육 과정)

 

초등학교 2학년 1학기 국어, 수학, 바슬즐 목차 (2022 개정 교육 과정)

2022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초등학교 1, 2학년 대상으로 연간 국어 시수를 34시간 확대한다고 합니다. 즉 기초 문해력 강화에 초점을 맞춰 2024년부터 1, 2학년 교과서가 대폭 바뀌었네요. 이에 국어

audrykim.tistory.com

 

초등학교 1학년 1학기 국어 목차, 수학 목차, 바슬즐 목차 (2024년)

 

초등학교 1학년 1학기 국어 목차, 수학 목차, 바슬즐 목차 (2024년)

여름방학은 짧아서 새로운 내용을 공부하기보다는 1학기에 배운 내용을 다시 한번 복습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교과서 목차를 보면서 부족한 점이 없었는지 확인해 보고 학습에 구멍이 생

audrykim.tistory.com

 

초등 국어 1학년 1학기 받아쓰기 단어 모음, 교과 수록 도서 목록 (2024년)

 

초등 국어 1학년 1학기 받아쓰기 단어 모음, 교과 수록 도서 목록 (2024년)

2024년부터 초등학교 1학년, 2학년 교과서가 바뀌었습니다. 한글 교육에 좀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겠다는 교육부의 지침에 따라 한글교육시간이 늘어났고 국어 교과서 수록 도서도 완전히 바뀌었

audrykim.tistory.com

 

2028년 모든 학생들 주요 과목 AI디지털 교과서로 전환된다.

 

2028년 모든 학생들 주요 과목 AI디지털 교과서로 전환된다.

학생 맞춤형 교육을 표방하는 AI디지털교과서가 2025년부터 영어, 수학, 정보 과목 중심으로 초등학교 3, 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적용됩니다. 순차적으로 전환되다가 2028

audrykim.tistory.com

 

EBS 중학 프리미엄 내일부터 무료로 전환됩니다.

 

EBS 중학 프리미엄 내일부터 무료로 전환됩니다.

여름 방학을 앞두고 좋은 소식이 있어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EBS 중학 프리미엄이 내일부터 무료로 전환된다고 하네요. 내신 시험을 준비할 때 학교마다 출판사가 달라서 학원이나 학습지의

audrykim.tistory.com

 

2028년 대학입시제도 개편 시안, 선택 과목 폐지, 내신 5등급제

 

2028년 대학입시제도 개편 시안, 선택 과목 폐지, 내신 5등급제

2022년 개정교육과정과 고교학점제 도입( 지금 중3, 고1 주목) 2022년 개정교육과정과 고교학점제 도입( 지금 중3, 고1 주목) 2023년 고등학교 1학년부터 고교학점제가 단계적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audrykim.tistory.com

 

 

댓글